본문 바로가기
Book

<책 소개> 존 더글러스, 마크 올셰이커 - 《 마인드헌터 》 소개글, 리뷰, 줄거리, 감상글

by 춘한량 2023. 7. 18.
728x90

《 마인드헌터 》

 


저자 : 존 더글러스, 마크 올셰이커

국적 : 미국

제목 : 마인드헌터 MindHunter

출판 : 비채

발매 : 2017년(1995년 작)

번역 : 이종인

장르 : 논픽션, 스릴러

분량 : 576 p.

키워드 : 프로파일링, 실제 수사 기록

 

<양들의 침묵>의 잭 크로포드

<크리미널 마인드>의

제이슨 기디언의 실제 모델

세계 최초의 프로파일러 존 더글러스!

 

검증된 수사기법으로는

절대 잡을 수 없는,

새로운 연쇄 살인자들이 나타났다!

 

'사냥꾼의 입장이 되어서 생각하라.'
그것이 내가 하는 일이다.


우선 용의자의 입장을
이해하는 척하라.
용의자가 무슨 생각을 하고 있고
어떤 스트레스를 겪고 있는지
잘 안다는 태도를 취하라.

 

《마인드헌터》 소개글

데이비드 핀처 감독 NETFLIX 드라마 <마인드헌터>의 원작!

 

이 책은 FBI에서 25년 동안 근무하며 수백 명의 연쇄 살인범을 검거하는 데 결정적인 도움을 준 존 더글러스의 회고록이자 범죄와 인간, 인간성, 사회범죄의 긴밀한 관계를 보여주는 범죄학 보고서이며 뛰어난 트루크라임 논픽션이다. 저자 존 더글러스는 드라마 <크리미널 마인드>와 영화 <양들의 침묵>에 등장하는 수사관들의 실제 모델로도 잘 알려져 있다. 그도 그럴 것이 존 더글러스가 없었다면 <양들의 침묵>의 잭 크로포드도 <크리미널 마인드>의 제이슨 기디언도 없었을 것이다.

 

저자가 FBI에 입사하던 당시만 해도 미국 경찰은 범죄 사건, 특히 살인사건이 일어날 때마다 피해자의 원한관계를 조사하고 주변을 탐문하는 지극히 고전적인 기법으로 수사를 해왔다. 그러나 분명 어떤 범죄자들은 피해자와 아무런 원한이 없음에도 그 피해자를 선택하고 잔혹하게 살해하며 변태적인 흔적을 남긴다. 저자가 고안한 프로파일링 기법이야말로 이러한 새로운 흉악범들을 잡을 수 있는 유일한 무기였다. 그러나 저자 역시 처음에는 경찰과 FBI 당국의 천대를 받으며 심령술사 비슷한 취급을 당했다. 심지어 경찰관에게 프로파일링을 제공할 때 흔적이 남지 않는 전화나 대화로만 조언하곤 했다. 그렇게 저자는 일명 '등산로 살인범'으로 불리며 10명 이상을 연쇄 살인한 데이비드 카펜터를 비롯해 20명 이상의 어린이와 청소년을 죽인 '애틀랜타 어린이 연쇄 살해사건'의 범인 웨인 윌리엄스, 알래스카에서 20명가량의 매춘부를 납치하여 사냥하듯 쏘아 죽인 로버트 핸슨 등을 검거하는 데 결정적 역할을 했다. 이 모든 과정이 《마인드헌터》에 상세하고 솔직하게 담겨 있다.

 

《마인드헌터》는 결코 저자의 성공담은 아니다. 오히려 저자는 당시로서는 검거에 실패한 범죄자(BTK 교살자, 그린리버 살인범 등)에 대해 서술하며 자신의 실패를 고백한다. 그리고 인성을 가진 한 사람으로서, 그리고 아버지이자 남편으로서 프로파일링이라는 직업이 얼마나 고통스러운 일인지 고백한다. 그는 온갖 잔혹한 살인사건의 면면을 홀로 검토하고 범인의 입장이 되어 그들의 내면을 탐구해야 했으며, 전국으로 출장을 다니고 재판에 참석하느라 아이들이 커가는 모습도 지켜보지 못했다. 특히 아동 연쇄 살인, 강간 사건을 재구성하는 일은 베테랑 수사관인 그에게도 쉽지 않았다고 술회한다. 이처럼 혼신의 힘을 다해 미국 전역을 충격에 몰아넣은 대형 사건을 해결하고, 프로파일링을 체계화한 저자의 노력은 범죄 수사의 기법과 절차를 완전히 바꾸어놓았다.

 

존 더글러스의 프로파일로 검거한 주요 UNSUB.

 

"범인은 분명, 말을 더듬을 겁니다."

데이비드 카펜터 / 등산, 조깅 중이던 여성들을 무차별 살해. / 희생자 10명 이상.

"범인은 경찰광입니다. 차도 경찰차 비슷한 것을 몰 겁니다."

웨인 윌리엄스 / 애틀랜타 어린이 연쇄 살해사건(1979~1981)의 범인. / 희생자 2~24명 이상.(주로 어린이와 청소년)

"범인은 현장에서 기념품을 챙겨 와 아내나 가족에게 주었을 겁니다."

로버트 핸슨 / 매춘부와 토플리스 댄서들을 납치, 숲에 풀어놓고 사냥하듯 쏘아 죽임. / 희생자 17~21명.

"범인은 기사를 모조리 스크랩합니다. 추모제를 열어 범인을 유인할 수 있습니다."

래리 진 벨 / 고등학생 샤리 페이 스미스와 9세 소녀 데브라 메이 헬믹을 납치, 살해. / 희생자 2명.

"범인은 또다시 어린 소녀를 살해할 겁니다."

데럴 진 데비어 / 메어리 프랜시스 스토너(12세)를 유괴, 살해. / 희생자 1명.

 

《마인드헌터》 리뷰

연쇄 살인범에 대해 존 더글러스만큼 뼛속 깊이 아는 사람이 있을까. _조나단 드미

 

범죄심리학 분야의 개척자이자 최초의 프로파일러인 존 더글러스. 우리는 이 책을 통해 그 모든 과정을 생생히 보고 듣는 영광을 얻었다. _작가 퍼트리샤 콘웰

 

아무도 가본 적 없는 마음의 어둠. 그 황무지를 탐색하는 책! _옵저버

 

※ 알라딘 독자 리뷰

글이 재밌는 건 기본이고, 필자의 입담도 만만치 않다. 내용은 끔찍한데 그걸 매끄럽게 풀어내서 읽기 수월하다. 프로파일링에 대해 알고 싶다면 필독서. _파*****

 

실화인 데다가 재미있다. 저자의 유머감각이 끔찍한 사건 현장의 피비린내를 감춰준다. _S***

 

범죄에 맞서기 위해 그 심리를 파악하려는 수사관의 노력에 놀랐고 부디 이런 끔찍한 범죄가 더는 없었으면 하고 바라게 된다. _한*****


《마인드헌터》 줄거리

프로파일링이라는 개념도, '연쇄 살인범'이라는 말도 존재하지 않던 시절, FBI에 입사한 저자 '존 더글러스'는 미국 전역을 돌며 신입요원과 경찰관 교육을 담당하게 된다. 다양한 범죄 상황과 범죄자들의 면면을 강의하는 와중에도 자신의 강의 내용이 실제 사건과 동떨어져 있음을 느낀 그는 마침내 '범죄자를 직접 만나 사건에 대해 이야기하면 어떨까?' 하고 생각하게 된다. 그리고 '여대생 살인마'로 잘 알려진 '에드 켐퍼'를 비롯해 지금도 수많은 영화와 소설에서 존재감을 드러내는 전설의 교주 '찰스 맨슨' 등 전설적인 살인마들을 만나 긴 시간 면담한 끝에 모든 범죄자에게는 저마다의 시그너처(signature. 범인의 개인적 충동을 드러내는 일종의 요소로 저자가 확립한 개념이다. 범죄 방식이 바뀌어도 시그너처는 변하지 않는다)가 있음을 알게 된다. 그리고 마침내 이 같은 시그너처를 분석해 범인이 어떤 사람인지, 범인의 인종과 나이, 성장배경, 당면한 상황 등을 역으로 상정하는 프로파일링 수사기법을 개발하게 되었다.

 

《마인드헌터》 감상글

세계 최초의 프로파일러

존 더글러스.

 

자신이 직접 수사했던 사건들을

논픽션으로 엮은 이야기입니다.

 

자서전, 회고록 같은 이야기지만

프로파일링이라는

흥미로운 소재 덕인지

여느 스릴러 소설만큼이나

호기심을 자극합니다.

 

소설을 읽으면서

상상하여 창조된 이야기라는 것이

머릿속에 자신도 모르게 박혀 있었는데,

 

이 책을 읽고 나니

현실에서도 상상 속에서나

벌어질 법한 일들이 실제로 일어났고,

또 여전히 일어나고 있다는 것이

놀랍기도 하고 안타깝기도 하네요.

 

앞으로 범죄, 미스터리 작품을 읽을 때

도움이 많이 될 것 같습니다.

 

이야기의 사건만 바뀌고

반복되는 패턴이지만,

 

현실 추리라는 점에서도 그렇고,

프로파일링에 관심이 있다면

더 재밌게 읽을 수 있을 거라 생각됩니다.

 

*북&플레이 스코어*

직접 구매한 책만 간략히 소개하는 블로그입니다.

자료 출처는 책, yes24, 알라딘입니다.

 

《마인드헌터》 MindHunter

 

마인드헌터 : 네이버 도서

네이버 도서 상세정보를 제공합니다.

search.shopping.naver.com

728x90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