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마당이 있는 집 》
저자 : 김진영
국적 : 대한민국
제목 : 마당이 있는 집
출판 : 엘릭시르
발매 : 2018년
장르 : 추리, 미스터리
분량 : 386 p.
키워드 : 가장 안락한 곳의 미스터리
완벽한 집, 행복한 가정.
그런 줄 알았다. 그런데...
마당에서 시체 냄새가 난다.
남편은, 살인자인가?
한국 미스터리계를
휩쓸 강렬한 신인,
강렬한 데뷔작 출현!
징그럽죠?
멀리서 봤을 때는 예뻤는데
가까이서 보니까
안에 빼곡히 든
수술도 소름 끼치고.
악마가 입을 벌리고
있는 것처럼...
내가 지금 함께 살고 있는
사람은 누구인가?
그럼 사람과 살고 있는
나는 어떤 사람인가?
《마당이 있는 집》 소개글
마당에서 시체 냄새가 난다.
행복한 일상을 의심하기 시작한 여자와 불행한 일상을 탈출하기 위해 분투하는 두 여자의 삶이 교차하며 변해가는 과정을 그린 《마당이 있는 집》은, 지금 이 사회를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깊은 공감과 함께 강렬한 인상을 심어줄 심리 서스펜스이자 가정 스릴러다. 이 작품은 김진영 작가의 데뷔작으로, 본디 단편 영화를 만들며 시나리오 작업에 몰두하던 그는 원천 스토리로서의 소설에 관심을 갖고 2016년 한국콘텐츠진흥원 스토리창작과정에 지원하여 작품을 완성했다. 소설 창작 경험이 거의 없지만 흡입력 있는 설정과 뛰어난 스토리 구성으로 이 과정에 참여한 심사자들의 찬사를 한 몸에 받았다.
두 여자의 우연 또는 필연적 만남.
《마당이 있는 집》은 두 주인공의 상황이 교차 서술되며 이야기가 진행된다. 한 명은 결혼과 함께 부유한 집안에 편입되어 모두가 꿈꾸는 집으로 이사하게 된 '주란'. 다른 한 명은 남편과 함께 맞벌이하며 근근이 삶을 살아내고 있는 '상은'.
나는 나를 믿으면 안 된다. 내가 의논하고 물어볼 수 있는 사람은 남편뿐이다. 근데 남편을 믿어도 될까? _주란
무엇 하나 남부러울 것 없는 주란의 일상은 새로 이사한 집 마당에서 나는 냄새로 조금씩 균열이 생기기 시작한다. 남편은 새로 가꾼 화단의 거름 때문이라며 별것 아닌 일로 치부해 버리지만 도무지 그럴 수가 없다. 게다가 남편이 지인의 자살 사건에 휘말리면서 점차 수상쩍게 보이기 시작한다. 하지만 언제나 든든한 지원자가 되어준 남편이기에 아직은 자신의 예민한 신경 탓으로 돌릴 뿐이다. 그렇게 혼란스러운 일상을 이어가는 가운데 상은을 만난다.
나는 알고 있었다. 남편이 나에게 원하는 게 무엇인지. 나는 남편에게 약자이자 패배자여야만 했다. _상은
결혼을 후회하며 이혼할 기회만을 시시때때로 기다려온 상은은 결국 곤궁한 삶과 남편의 치졸함에 치이며 사는 일상에서 탈출하기로 마음먹는다. 하지만 삶이란 좀처럼 마음먹은 대로 흘러가주지 않는다. 예상치 못한 일은 자꾸 벌어지고, 탈출할 구멍도 점점 작아지기만 한다. 그러다 주란을 만난다.
두 사람은 서로가 서로의 대척점에 선 듯 적대감을 드러내며 만나지만, 같은 비밀을 추적하고 있다는 사실을 깨닫고 협력하게 된다. 주란은 상은의 빈궁함을, 상은은 주란의 허영을 혐오하면서도, 주란은 상은이 갖고 있는 결단력을, 상은은 주란의 부유함을 이용하여 각자의 목적을 이루고자 한다.
'행복한 우리 집'이라는 환상.
'마당이 있는 집'이란 모두가 꿈꾸는 행복한 가정을 상징한다. 주란에게는 예쁜 꽃들을 심어 언제든 볼 수 있는 화단이 딸린 집을 의미했다. 자신의 병원을 운영하면서 부족할 것 없는 환경을 만들어주는 남편과 잘생기고 똑똑한 아들... 주란은 행복한 가정의 안주인으로서, 아내로서, 어머니로서 완벽한 사람이 되는 데 자부심을 갖고 있다. 이런 것이 남들이 부러워할 만한 행복이라고 생각하며 산다. 하지만 그 행복은 화단에서 나는 냄새 하나로 금이 가기 시작한다. 그리고 의심한다. 과연 나는 행복한 것일까, 하고. 남들이 부러워할 만한 것을 소유한 것을 행복으로 부르고 있는 것은 아닌가, 하고.
《마당이 있는 집》은 두 주인공이 정말 행복한 집을 갖기 위해 분투하는 과정을 그린 이야기라 할 수 있다. 그러기 위해 한 명은 이제까지 탄탄하게 지어 올린 집을 불안하게 만드는 근원을 파헤쳐 제거하려 하고, 다른 한 명은 현재의 집에서 벗어나 새로운 집을 꾸리려 마음먹는다. 재밌는 것은, 그들의 행동이 이제까지 자신의 삶을 지탱해 줬던 가정을 파괴할수록 그들은 점차 그들 자신의 본디 모습을 찾아가게 된다는 사실이다. 그것이 꼭 행복으로 이어진다는 보장은 없지만 말이다.
강렬한 신인, 강력한 데뷔작.
주인공의 불안감에서 시작한 심리 서스펜스는 사건이 전개되면서 가정 스릴러로서의 모습을 드러낸다. 처음에는 미스터리의 기본적인 재미(대체 마당에 묻힌 것은 무엇이고, 누가 어떤 사실을 숨기고 있는가)에 충실히 따르면서 읽기를 재촉하는데, 이야기의 형태가 분명해지고 작가가 말하고자 하는 것이 선명하게 드러나면서 이 몰입감은 더욱 높아진다. 《마당이 있는 집》의 재미를 풍족하게 만드는 것은 이 지점이다. 두 주인공의 집에서 무슨 일이 벌어졌는가 하는 궁금증을 풀어나가는 과정에는 우리가 살고 있는 사회, 우리가 사는 모습이 그대로 담겨 있다. 그리고 그 중심에 주란과 상은이 있다. 같은 나라 같은 사회에서만 공감할 수 있는 생생한 지역성과 특수성이 살아 있다.
호기심을 자극하는 도입부, 두 주인공을 화자로 한 교차 서술, 관련 없는 사건과 사실들이 절묘하게 맞아떨어지는 구성, 현재 사회를 반영하고 있는 현실감 넘치는 캐릭터와 공감할 수밖에 없는 상황들, 스토리의 구조를 탄탄하게 받치고 있는 세부 장치까지, 《마당이 있는 집》은 노련한 중견 작가의 손에서 탄생한 것 같은 작품이다. 다 읽고 나면 이 작품이 정말 소설 집필 경험이 없는 작가의 첫 작품인가 놀라는 동시에 곧장 다음 작품을 기대하게 만든다.
문을 열면 복도가 아닌 마당이 있는 집을 상상했다. 언젠가 그런 집에서 살게 되길 꿈꿨다. 하지만 정작 그런 공간이 주어진다고 해도 행복함을 느낄 수 있는 사회에 나는 살고 있는 걸까? 누구나 꿈꾸는 집에 살고 있지만, 그 집을 넘어선 선택을 하는 주인공이 등장하는 이야기를 써보고 싶었다. _김진영
《마당이 있는 집》 리뷰
※ 알라딘 독자 리뷰
그래. 이런 걸 원했다. 바로 이거다.
서사 구조와 반전에 반전, 섬세한 심리묘사와 시선 처리가 생생하게 그려진다. 시나리오로 작성되어도 미니시리즈로도 아주 좋을 듯. 단숨에 읽어나가게 하는 페이지 터너였다. 오래간만에 독서의 성취감을 느끼게 하는 멋진 책!
영화 같은 이야기에 몰입도 최고!
읽으면서 영화 같다고 생각했다. 2시간 만에 다 읽었을 정도로 몰입도가 장난 아니었다.
※ yes24 독자 리뷰
대박이다. 오랜만에 대한민국에 괴물 작가가 탄생한 것 같다. 치밀하고 촘촘한 구성, 어디 하나 빠지는 것 없는 소설이었다.
가독성도 좋고, 몰입도도 좋다. 나중에 영화로 나와도 괜찮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마당이 있는 집》 줄거리
악취 때문이었다. 의사 남편에 똑똑하고 잘생긴 아들, 모자랄 것 없는 풍족한 가정. 주란의 가족은 누구나 꿈꾸는 완벽한 집으로 이사하지만 마당에서 나는 냄새로 조금씩 가정에 균열이 생기기 시작한다. 남편은 금방 사라질 거름 냄새라고 하지만 예쁜 수채화에 찍힌 기름얼룩처럼 좀처럼 머릿속에서 지워지지 않는다. 남편은 계속해서 수상쩍은 행동을 보이고 지인의 자살 사건에까지 연루되자 주란의 의심은 점점 더 커져간다. 남편은, 살인자인가?
《마당이 있는 집》 감상글
누구나 부러워할 것 같은
집에 이사를 왔지만
마당에서 나는 불쾌한 냄새에
의문을 품는 주인공의
이야기로 시작됩니다.
두 명의 여성 주인공이
돌아가면서 진행됩니다.
가장 안락해야 할 곳이
가장 불안한 곳이 된다면
어떤 마음일까요.
극 중에 벌어지는
인물들의 모든 행동에
주인공과 같이
의문을 갖고 읽으면,
재밌는 독서가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북&플레이 스코어*
직접 구매한 책만 간략히 소개하는 블로그입니다.
자료 출처는 책과 교보, yes24, 알라딘입니다.
'Book' 카테고리의 다른 글
<책 소개> 리안 모리아티 - 《 아홉 명의 완벽한 타인들 》 소개글, 리뷰, 줄거리, 감상글 (0) | 2023.01.22 |
---|---|
<책 소개> 오승호(고 가쓰히로) - 《 스완 》 소개글, 리뷰, 줄거리, 감상글 (0) | 2023.01.21 |
<책 소개> 나카무라 후미노리 - 《 미궁 》 소개글, 리뷰, 줄거리, 감상글 (2) | 2023.01.19 |
<책 소개> C. J. 튜더 - 《 디 아더 피플 》 소개글, 리뷰, 줄거리, 감상글 (0) | 2023.01.18 |
<책 소개> 엘리 그리피스 - 《 낯선 자의 일기 》 소개글, 리뷰, 줄거리, 감상글 (0) | 2023.01.17 |
댓글